컴패션 써클

컴패션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살고 있는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공감력을 키우고, 이웃이 처해 있는 상황을 개선하도록 행동을 취하고 싶어지는 마음을 갖게 됩니다. 이 지구에 살고 있는 우리 모두는 서로에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컴패션을 연습한다는 것은 이렇게 상호의존하는 상황을 이해하고 서로의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Goal (골)

자기 자신으로부터 시작해서 우리 주변 너머까지 컴패션을 마음에 품고 연결해 보기

Resources (자원)

필기도구(연필, 펜, 혹은 색연필)

잘라서 끈으로 만들 수 있는 종이

가위

테이프

(원할 경우에) 만든 링을 연결해서 목걸이나 장식품으로 만들 수 있는 끈

Instructions (교수)

먼저, 준비물을 준비해 주세요. 직사각형 종이에서 긴 쪽 방향 아래에서 시작해서 종이를 잘라서 긴 띠처럼 만듭니다. 이 띠의 크기는 대략 폭은 2.5 센티미터이고, 길이는 28센티미터 정도됩니다. 이런 식으로 띠를 2개 더 만들어서 총 3개의 띠를 준비하면 활동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10-20초 정도 다 함께 숨쉬기를 합니다. 앉아서 해도 되고, 서서 해도 되고, 편안한 자세에서 하면 됩니다. 어깨에 힘을 빼세요. 코로 숨을 들이 쉬고, 내쉬기를 해 주세요. 입으로 숨쉬기를 하지는 말고, 눈은 가능한 한 편안히 감고 해 보세요.

  1. 눈을 감고 있는 동안 내 몸 구석 구석에 가만히 귀를 기울여 봅니다. 피곤한가요? 혹은 힘이 넘치나요? 가만히 앉아 있기가 힘든가요? 혹은 기지개를 펴고 싶은가요? 숨쉬기를 리듬에 맞추어서 하면서, 가슴 쪽에 마음을 옮겨 보세요. 가슴에 손을 얹고 해도 좋습니다. 우리들의 감각이 들려 주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보세요. 어떤 생각이 드나요? 지금 혹시 필요한게 있나요? 눈을 뜨고 종이띠를 하나 집어 들고 자신이 방금 느꼈던 감정이나 지금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적어 보세요. 질문을 드립니다: 가장 친한 친구나 사랑하는 가족에게 여러분이 도와 달라고 말하고 싶다면 그 내용을 써도 됩니다. 다 썼으면 이 종이띠를 둥글게 말아서 양쪽 끝을 연결하고 테이프를 붙이면 링 모양으로 만들어집니다.

 

  1. 다음은 다시 숨쉬기를 합니다. 10초 이상 숨쉬기를 해 보세요. 가슴에 손을 얹고 숨쉬기를 하면서 자신의 호흡을 느껴 보세요. 이번에는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아요. 여러분이 아끼는 사람들 중에서 한 명을 떠올려 보세요. 이 사람은 가족일 수도 있고, 친구일수도 있고, 선생님이나 이웃에 사는 사람일 수도 있어요. 이 사람이 여러분 앞에 있고, 함께 웃고 있거나 놀고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여러분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이 사람과 함께 있다고 상상하면 여러분은 어떤 느낌이 드나요? 자, 이제 눈을 뜨고 다시 종이띠 하나를 가져와 보세요. 질문을 할께요. : 이 사람을 도와 주기 위해서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을 한 가지만 적어 보세요. 다 썼으면 먼저 만들었던 링과 연결해서 링을 만드세요. 먼저 만들어 두었던 링 안으로 두 번째로 만든 종이띠를 넣고, 이 두 번째 띠의 양끝을 테이프로 붙여서 고정시켜 주세요.

 

  1. 자, 그럼, 다시 숨쉬기를 해 볼까요? 이번에도 한 손 혹은 두 손을 여러분들의 가슴에 올려 둘 수 있어요. 이번에는 세계를 생각해 봅니다. 여러분들이 여행가본 적이 있거나 다음에 여행가 보고 싶은 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상상해 보세요. 동물들이나 식물, 모든 살아 있는 것들을 상상해 보세요. 흐르는 물도 생각해 보고, 하늘을 향해 솟아 있는 산도 생각해 보세요. 공기도 생각해 보고, 구름도 생각하고, 바람이 부는 숲도 생각해 보세요. 이제 눈을 뜨고 세 번째 종이띠를 가져 오세요. 질문입니다. : 지구가 활기차고 생명력이 넘치도록 하기 위해 여러분들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한 가지만 적어 보세요. 다 썼다면, 두 번째 만들었던 링에 연결해 보세요. 끝에는 테이프로 연결하면서 붙여 주세요. 이제 체인 모양으로 생긴 링 세 개를 만들었어요.

Discussion (토론)

자기 자신에게 컴패션을 품을 때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이런 행동을 매일 하고 습관이 된다면 어떤 기분이 들 것 같은가요?

여러분이 좋아하는 누군가에게 컴패션을 보낼 때 기분이 어땠나요? 그 사람이 여러분의 이런 마음을 받을 때 기분이 어떨 것 같아요?

지구에게 컴패션을 줄 때는 기분이 어땠나요? 지구를 도와줄 수 있는 이런 활동은 얼마나 자주 할 수 있을 것 같나요?

Activity Source (저자)

Fiorella Velarde
0 Comments

Submit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About this activity… (이 활동에 대해…)

AGE (나이):

SDG:

GROUP SIZE (그룹 크기):

EQ AREA:

TIME (시각):

5~1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