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브리헤와 나

이번 코너에서는 멕시코 전래동화에 나오는 영험한 동물들에 대해서 배우게 되어요. 여러분들이 갖고 있는 파워처럼 자신만의 힘을 갖고 있는 동물 친구들이 있습니다. 이 파워를 기후 변화를 해결하는데 써 봅시다. 여러분들이 갖고 있는 특별한 강점은 어떤 것인가요? 힘이 센 동물들과 공통점을 찾는다면 어떤 것일까요? 다음의 아트 활동을 하면서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파워를 사용할지 생각해 봐요.

Goal (골)

 알레브리헤라는 멕시코 전래 동화에 대해 배우기. 영험한 존재들에 대해 가깝게 느끼면서 나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에 대해 생각해 보기  목적을 세우고 다른 사람과 파워를 나누면서 자신의 내면의 힘을 키우도록 연습하기  기후 변화를 해결하는데 이 파워를 어떻게 사용할지 궁리하기

Resources (자원)

알레브리헤 그림 다운로드하기 (레터 사이즈)

알레브리헤 그림 다운로드하기 (A4 사이즈)

알레브리헤 스토리 다운로드하기 (레터 사이즈)

알레브리헤 스토리 다운로드하기 (A4 사이즈)

마커나 색연필

그림 그릴 종이

Instructions (교수)

알레브리헤 이야기를 읽고 알레브리헤가 그려진 종이를 사용해서 동물들의 이미지를 학생들에게 보여 주세요. (“드물게 보는 동물들”의 이미지 6장이 있습니다.: 나무늘보, 고래, 검은대머리수리, 타조, 개구리, 거북이. 여러분이 직접 만들어도 됩니다.)

동물마다 갖고 있는 강점을 참여자들이 찾아 내도록 돕습니다: 쓰기 활동이나 말로 하기 등 자유롭게 선택해 주세요. 참여자들이 동물들 마다 강점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예를 들어서, “청개구리들은 손가락과 발가락이 아주 특별해서 어디든지 기어 올라갈 수 있고 움켜쥘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주 민첩하고 적응력도 뛰어납니다.”

동물들이 갖고 있는 강점을 한 가지씩 고른다: 활동은 쓰기로 할 수도 있고 그냥 말로 나누어도 됩니다.

자, 이제 알레브리헤를 우리가 직접 만들어 볼까요! 지금까지 이야기를 나누어 본 동물들의 장점이 모두 들어간 나만의 알레브리헤를 그려 봅시다. 예를 들어서, (유연성이 있는) 몸통은 개구리이고, 꼬리는 (힘이 센) 고래의 꼬리가 달려 있고, 다리는 (속력을 낼 수 있는) 타조의 다리를 갖고 있는 나만의 알레브리헤를 창작해 낼 수 있습니다.

  • 참석자 어린이들이 자신만의 알레브리헤를 생각해 낼 수 있도록 (상황에 따라 3-5분 정도) 시간을 갖도록 해 주세요.
  • 그림을 다 그렸다면 두 명씩 짝을 지어서 각자가 그린 그림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도록 해 주세요. 자신이 그린 알레브리헤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신체 부위들이 각각 어떤 파워를 나타내는지를 이야기하도록 합니다.
  • 소그룹 활동을 마친 후, 모두가 함께 모여서 다음 질문들을 나누어 봅니다.

Discussion (토론)

  • (우리들을 포함해서) 모든 동물들이 갖고 있는 특별한 파워에 대해 생각해 보는 활동은 어땠나요?
  • 내가 그린 나만의 알레브리헤는 나에게 어떤 메시지나 느낌을 주었나요?
  • 동물들의 세계에서는 소중하지 않은 동물은 하나도 없어요. 가끔 우리는 우리 스스로가 커뮤니티에 꼭 필요한 존재가 아니라고 느끼기도 해요. 하지만, 우리는 모두 소중한 존재예요. 여러분이 세상에는 꼭 필요한 사람이라는 말을 들으니 기분이 어떤가요?
  • 여러분이 그린 알레브리헤가 우리 집에서, 커뮤니티에서, 나라에서 어떻게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까요?

Activity Source (저자)

Elsie Ducreux, Sean Foley, Yoshi Newman
0 Comments

Submit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About this activity… (이 활동에 대해…)

AGE (나이):

SDG:

GROUP SIZE (그룹 크기):

EQ AREA:

TIME (시각):

5-15분